메뉴 건너뛰기

교양교육개발센터(세한대학교 교육인재개발처)

센터소개

센터장 인사말

대학교육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교양교육은 현대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지식을 해석하고 융합하며 그것을 적용하는 사유의 틀을 갖추어나가는 교양교육은 진정한 지성인으로서 지적·도덕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원천입니다.

세한대학교 교양교육개발센터(Center for General Education)는 다원화 시대의 다양한 사회요구에 부응하여 교양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본교의 교육이념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과 올바른 인성, 주도성을 갖춘 교양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5년 10월 설립되었습니다.

교양교육개발센터에서는 전공학문분야에 대한 객관적·사실적 기초지식을 배양하고 도덕적 품성과 창의성·주도성을 갖춘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을 기르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다학제적 기초소양 능력 배양에 목표를 두어 교양교육 과정을 대폭 개편하였습니다.

새로운 교양교육과정은 세한대학교의 인재상인 창조적인 전문인·소통하는 봉사인·진취적인 실천인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년별 특성화된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공통교양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대학의 6대 핵심역량인 종합적사고 역량,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 역량, 대인관계 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원·정보·기술활용 역량의 강화를 위하여 핵심교양교육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전공학문의 토대가 되는 학문기초교양을 마련하고 인문, 사회, 예술, 자연과학 등 서로 다른 영역의 학문과 이들을 융합한 융합교과의 자유로운 이수를 통하여 다학제적 역량강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세한대학교 교양교육개발센터는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하여 교양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교양교육과정의 선진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